승마, 오해와 진실

너무 비싼 운동 아닌가요?

승마가 ‘귀족 스포츠’라는 인식이 강해 비싼 운동이란 이미지가 있죠. 그러나 요즘엔 승마 체험, 공공 승마시설, 승마스쿨 등 승마를 저렴하게 배울 수 있어요. 물론 시설에 따라 가격이 다르겠지만, 평균 5만 원이면 충분히 말을 탈 수 있답니다. 
또 한국마사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힐링 승마’와 같은 혜택을 이용하면 지원금도 받을 수 있죠. 생각보다 저렴하게 승마를 즐길 수 있다는 사실! 오히려 더 대중적으로 여겨지는 스포츠인 골프보다 저렴해요!

낙마위험이 많아서 불안한데 괜찮아요?

안전하지 않아요. 늘 위험을 염두해두어야 해요. 말은 동물 중에서도 예민하고 겁이 많은 편에 속해서, 바람을 타고 날아오는 낙엽잎에도 놀라서 컨트롤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승마는 말과의 교감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런 교감이 계속 이루어져 있어도 갑작스런 상황에 말은 두려움을 느껴 어떤 변수가 나올지 모른답니다.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라는 생각으로 승마를 가볍게 생각하고 접근하기보단 부상 위험을 미리 알고 늘 겸손한 마음으로 승마를 즐겨야해요.

이런 위험을 인지하고 처음 접근을 하고 싶다면, 훈련이 된 말을 보유한 스쿨호스인지 확인해보는게 좋아요.

간혹 주말이면 사람들이 몰린다고 훈련이 안된 어린 말이나 아픈 말을 동원해서 승마 체험을 하는 경우가 있기에, 반드시 말의 컨디션이 어떤지 먼저 교감하면서 스쿨호스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해요.

승마, 이것만은 준비하기

비싼 장비? 우선 가볍게 시작하자!

스포츠 장비: 승마용 헬멧은 필수!

승마는 말과 함께하는 운동! 혹시 말이 놀라거나, 어딘가에 걸려 넘어진다면, 그 위에 타고 있던 사람이 낙마할 수도 있어요. 이때 헬멧을 쓰고 있지 않았다면 크게 다칠 수 있죠. 이런 경우를 대비해 꼭 승마용 헬멧을 써야 해요. 머리에 딱 맞는 사이즈로 착용해야 넘어지더라도 벗겨지지 않아 안전해요.
구매하려면 비용이 천차만별이지만, 기본 장비는 대체로 승마장에서 모두 대여가 가능해요. 이제 막 승마에 관심을 가진 입문자분들은 따로 장비를 구매하지 말고 빌려 사용한 다음 즐겨하는 취미로 자리 잡았을 때 구매하는 걸 추천할게요!

스포츠 웨어: 내 몸에 맞는 청바지 추천!

처음 승마를 하는 멤버들이라면 다리에 딱 맞는 청바지를 입고 하는걸 추천해요!
활동하기 편안한 운동복이나 레깅스를 입고 승마를 즐겨도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오히려 이런 옷들은 승마를 하는 도중 안장에서 미끄러울 수 있어요. 또 청바지라고 해도 통이 너무 넓거나 주름이 생기는 경우 피부 쓸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름이 잡히지 않고 딱 붙는 청바지는 말을 탈 때 도움이 돼요. 
이후 취미로 자리 잡았다면 승마바지를 구매하면 좋아요. 승마바지는 허벅지 안쪽과 엉덩이 부분이 덧대져 있어 신축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에요!

스포츠 악세사리: 소모품이 아닌 필수품인 장갑

승마에 필요한 장비를 대부분 대여할 수 있지만 승마 장갑은 따로 구매해도 좋아요!
승마 장갑은 고삐를 잡을 때 손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요. 또 고삐의 미묘한 움직임을 느낄 수 있고 손이 젖어도 고삐를 단단히 쥘 수 있도록 해주죠. 부드러운 착용감의 양피장갑도 사용하지만 실용적인 측면에선 소가죽의 장갑을 추천해요!

승마, 어떤 근육을 사용할까?

안정적인 중심을 잡기 위한 하체 근육!

승마는 말 위에 오르기만 해도 운동이 되는 스포츠입니다. 승마 자세는 스쿼트 자세와 비슷한데요. 말이 달리면서 자연스레 허벅지의 대퇴사두근과 둔근 같은 하체 근육을 단련시켜줘요. 
대퇴사두근이 발달하면 신체 기능의 가장 중요한 하체 근육의 전반적인 기능을 높여주고 무릎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둔근은 척추를 받쳐주고 고관절의 좌우 균형을 잡아줘요. 말이 빨리 달릴수록 무릎 위의 대퇴사두근과 허벅지 뒤쪽의 햄스트링 근육까지 자극하게 됩니다. 이렇게 길러진 근육은 말 위에서 더 안정적으로 중심을 잡고 달릴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