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크보드

WAKEBOARD

다가오는 여름, 웨이크 보드에 빠지다! 

날이 더워질수록 스포츠는 시원해지기 마련입니다. 
쨍쨍한 햇빛을 피해 시원한 물에 빠지며 운동도 함께 할 수 있는 수상 스포츠. 
서핑, 스키, 보트 등 많은 수상 스포츠 중에서도 웨이크보드는 '멋짐'으론 당연 1등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울 기준 굳이 가평, 양양 등 외곽으로 나가지 않아도 가까운 한강에서 웨이크보드 배울 수 있어요. 
부담 없이 다가오는 여름엔 직접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부터 웨이크보드에 대해 속속히 알려드릴게요!

웨이크보드, 오해와 진실

저는 수영을 못해요.

수영, 못해도 괜찮아요!
물에서 하는 운동이라 무조건 수영이 필수라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답니다. 입문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웻슈트와 라이프자켓을 착용하는데요, 슈트와 라이프자켓 둘 다 물에 잘 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이기 때문에 수영을 못해도 즐길 수 있어요. 또 돌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항상 강사님이 함께 하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웨이크보드, 운동이 될까요?

웨이크보드 10분이 유산소 운동 1시간 하는 것과 같은 체력 소모를 가져온다는 걸 아시나요?
10~15분 하는 라이딩 시간이 짧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정말 많은 체력이 소모돼요. 프로 선수들도 하루 2~3회 정도의 라이딩 이후엔 지상 훈련과 트램펄린 훈련을 진행할 정도인데요. 그래서 입문자의 경우엔 라이딩 이후 최소 30분 이상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 효과와 더불어 균형을 잡으면서 온몸의 근육, 특히 코어 근육을 이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도 좋은 운동이에요! 

꼭 레슨을 받아야 하나요?

입문자는 꼭 전문자격증을 취득한 강사로부터 레슨을 받는 것을 권장해요. 
일부 수상 스키장에선 웨이크보드보다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수상 놀이기구 위주로 영업하면서, 취미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웨이크보드 강습을 진행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어요. 실제로 강습 중에 부상일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죠. 웨이크보드는 지상 강습과 수상 강습이 있는데 지상에선 안전 교육과 부상 방지를 배우고, 수상에선 물에 들어가 실제 동작을 배우죠. 이렇게 1:1 레슨을 통해 충분히 안전 교육을 받고 웨이크보드를 시작한다면 실력은 물론이고 누구보다 안전하게 즐길 수 있어요. 

웨이크보드, 어떤 근육을 사용할까?

전신 근육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스포츠!

물 위를 빠르게 가로지르는 웨이크보드! 웨이크보드는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게 돼요
웨이크보드는 수면 위에서 보드를 타고 보트에 매달려 있는 줄을 잡아, 물 위를 달리는 스포츠에요. 물 위를 달리기 위해선 넘어지지 않도록 균형을 잘 잡아야 하죠. 이때 균형을 잡기 위한 코어 근육, 몸무게를 지탱하고 충격을 흡수해주는 허벅지 앞쪽 대퇴사두근, 그리고 척추를 바르게 세워주는 엉덩이 근육(둔근)을 이용해요. 
매달려 있는 줄을 잡고 보트가 끌어당기는 힘을 버티기 위해 팔 근육, 특히 손목에서 팔꿈치까지 이어지는 전완근을 많이 사용하죠.  그리고 당겨서 버티는 힘, 잡고 있는 힘 등의 움직임에서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근육인 광배근을 사용해요.

웨이크보드, 이것만은 준비하기

웨이크보드, 미리 준비해야 할 장비가 많나요?

스포츠 장비: 웨이크보드에서 보드는 필수!

필수 장비 중 하나인 보드! 하지만 먼저 구매하진 마세요! 
대부분의 샵에서 렌탈이 가능하기 때문에, 처음 웨이크보드를 접하는 멤버라면 렌탈로 먼저 이용하는 걸 추천해요. 비용도 아낄 수 있고 다양한 장비를 사용하면서 본인에게 맞는 장비를 찾을 수 있어요. 이후 취미로 꾸준히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 때 구매해도 늦지 않아요! 
나중에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참고하면 좋을 정보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보드의 휘어진 정도를 나타내는 락커! 많이 휠수록 기술을 쓰기에 쉽고 적게 휠수록 속도가 빨라져요. 핀은 보드가 물 위를 가로지를 때와 점프 후 착지할 때 안정성을 얻는 역할을 해요. 모양이 다양하게 있어서 본인 성향에 맞는 핀을 선택하면 되지만, 초보자의 경우에는 보드 중앙에 크고 높은 핀을 붙여서 보다 안정적인 라이딩이 가능하게 하는 것을 추천해요! 

스포츠 웨어: 저체온증을 막아줄 슈트!

웨이크보드 선수들을 보면 가벼운 차림으로 보드를 타지만 입문자에게는 웻슈트를 추천해요.
웻슈트는 슈트 안에 들어온 소량의 물이 슈트와 피부 사이에서 체온에 의해 데워지고 데워진 물로 인해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슈트에요. 또 슈트는 물에 잘 뜨는 소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수영을 못하더라도 걱정 없이 웨이크보드를 즐길 수 있죠.

웻슈트도 샵에서 렌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한다면 슈트 안에 입을 수영복 하나만 있어도 충분해요! 다만 슈트 안에 일반 티셔츠를 입을 경우, 불편함은 물론이고 체온 유지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슈트 안에는 수영복만 입는 걸 추천해요!

스포츠 악세사리: 두 종류의 구명조끼

안전한 웨이크보드를 즐기기 위해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탑승하는 편이에요. 대부분의 샵에서도 렌탈이 가능하죠. 하지만 구명조끼도 다 같은 구명조끼가 아니라는 점!

먼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구명조끼(라이프자켓)은 부력이 크기 때문에, 물에 빠져도 어깨 정도까지 떠올라 안심하고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요. 하지만 부력이 큰 만큼 자켓의 부피도 큰 편이라 화려한 기술을 쓰기에는 다소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선수 또는 웨이크보드 경험이 많은 사람은 웨이크 베스트를 착용해요. 기능은 같지만 부피가 얇고 가벼워 기술을 쓰기에 편하지만, 라이프자켓에 비해 부력이 작아 목에서 턱 정도 물에 잠겨요. 따라서 물이 무섭거나 웨이크보드를 처음 접하는 멤버라면 라이프자켓을 추천해요!

스노우보드를 함께하고 싶다면